고장의인물

상세내용
조보양(趙普陽)
  • 조보양(趙普陽)은 아버지 정헌대부동지중추부사 조원익(趙元益)과 어머니 예안이씨 이기만(李基晩)의 딸 사이에서 태어났다.
    조보양의 선조는 일찍이 퇴계 학맥과 깊은 인연을 맺고 있었으며, 그 자신도 그러한 집안 분위기와 마찬가지로 퇴계 학맥과 인연을 맺어갔다.
    증조 조명한(趙鳴漢)은 진사로 호는 죽림(竹林)인데, 학사 김응조(金應祖)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할아버지 조봉징(趙鳳徵)은 문과에 급제하여 예조참판에 증직되었으며, 호는 유계(幽溪)인데 갈암 이현일(李玄逸)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아버지 조원익은 신당 이성전(李成全)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조보양은 어려서부터 효성이 지극하고, 총명함이 남달랐다.
    『통감』을 처음 배우면서도 범례에 해박하고, 정통과 정통이 아닌 것을 능히 구분할 줄 알아서 보는 이들을 탄복하게 하였다. 자라서는 소은 이경익(李景翼), 또 난졸재 이산두(李山斗)에게서 의심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 후 청대 권상일(權相一)의 문하에서 『사서육경』, 『주자문집』, 『퇴계문집』 외에 『상수학(象數學)』 등을 배웠는데, 미세한 발단에서 시작하여 대의까지 통달하여 칭찬을 받았다. 향시에 여러 번 합격하였고, 1747년(영조 23)에 성균관의 생원시와 진사시에 합격하였으며, 1773년(영조 49) 증광문과에 급제하였다.
    이때 조카 조석회(趙錫晦)도 함께 급제하였는데, 영조임금이 한집안에서 두 명이나 급제했다고 칭찬하면서 직접 성균관 전적으로 임명하였다.
    관직은 사헌부감찰, 병조좌랑, 예조좌랑, 용양위부호군, 첨지중추부사 겸 오위장을 역임하였다.
    그러나 벼슬에는 큰 뜻을 두지 않고 산,물,바람,달,소나무,대나무,매화,국화의 여덟 가지를 벗 삼아 지낸다는 데서 팔우헌(八友軒)이란 호를 지었다.
    예천군 감천면 돈산리 산동마을에 천곡서당(泉谷書堂)을 세우고 후진을 양성하면서 박손경, 이상정, 정범모, 이상진 등과 교류하였다.
    청빈한 벼슬살이와 덕행과 효행을 실천하며 자연을 벗하며 살았는데, 가선대부 류이좌(柳台佐)가 지은 묘갈명의 다음 내용은 이러한 삶과 학문적 태도를 단편으로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행실의 근원인 효성이 독실하고 학문은 경서에 통함이었네. 학문을 미루어 문예가 이루어졌고 뜻은 곤하고 형통함에 힘썼네. 일정월매를 이어받아 이를 가벼이 하고 의를 중히 하셨습니다. 성지에서나 정시에서 급제함을 어찌 늦다 하겠습니까. 나귀를 타고 벼슬길에 나갔다 갈잎 물고 나는 기러기였지요. 어버이는 지양(志養)을 기뻐하고 성상은 포장을 하시도다. 초복(初服)으로 돌아와서 수(壽)와 더불어 덕이 높았네. 고관의 관복으로 군자가 고종명하셨도다.
    동산의 산 회수 물버들의 바람 오동의 달 정조 있는 솔과 대나무 설중의 매화 서리 후 국화에 끼친 향기 우두커니 우러르면 공이 세간에 계시는 듯합니다. 송덕의 글 후세에 알리니 영역의 도리송 빛나리다. 가선대부 원임 예조참판 겸 동지경연사 돈령부사 의금부사 오위도총부 부총관 풍산 류이좌(柳台佐) 짓다.
    『팔우헌문집(八友軒文集)』은 조선 후기의 문신 조보양(趙普陽, 1709~1788)의 시문집이다. 모두 7권 4책으로 이루어진 목판본이다. 조보양의 본관은 한양(漢陽), 자는 인경(仁卿), 호는 팔우헌(八友軒)이다.
    아버지는 동지중추부사 조원익(趙元益)이며, 어머니는 예안이씨로 이기만(李基晩)의 딸이다. 이경익(李景翼)의 문하에서 수학하였으며, 당시 학자로 명성이 높던 청대 권상일(權相一)의 인정을 받았다.
    1747년(영조 23) 진사시를 거쳐 사헌부감찰이 되었다. 그 뒤 예조좌랑에 올랐으나 곧 벼슬을 버리고 고향으로 돌아갔다.
    1781년(정조 5) 성규관전적에 제수되었으나 6일 만에 사직하였으며, 1788년 첨지중추부사와 오위장(五衛將)에 승직되었으나 연만하여 부임하지 못하였다.
    이 책은 1831년(순조 31) 손자 조현좌(趙顯佐)가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이인행(李仁行)의 서문이, 권말에 조현좌의 발문이 있다. 권1~3은 시 442수, 서(書) 21편, 권4~6은 서(序) 2편, 기(記) 14편, 발(跋) 8편, 논(論) 2편, 설(說) 2편, 변(辨) 2편, 잠(箴) 1편, 명(銘) 4편, 제문 28편, 뇌사(?詞) 3편, 상량문 2편, 행장 5편, 묘지명 2편, 잡저 7편, 권7은 부록으로 행장?만사?제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서(書)의 「여이대산(與李大山)」은 이상정(李象靖)에게 보낸 것으로, 몇 년 동안 지어놓은 글을 한번 보이고 싶다는 뜻을 적고 교정(校正)과 서문을 부탁하는 내용이다.
    잡저인 「경대(鏡對)」는 집에 전해오는 오래된 거울을 닦은 뒤 거울과의 대화 형식을 빌려 마음의 수양과 자연의 조화를 나타낸 글이다. 그 속에는 인간 사회의 번뇌와 자연계의 청신한 경지가 잘 묘사되어 있다.
    또 「형영문답(形影問答)」도 「대경」과 같은 격식으로 쓴 것인데, 몸과 그림자의 형태를 빌려 주인과 종자(從子)와의 관계를 묘사하였다.
    「교자질제손문(敎子侄諸孫文)」은 고조?증조?선고(先考)의 유교(遺敎)와 덕행을 열거하여 자질들을 훈계한 글이다. 이 밖에도 이동(異同)과 동이(同異)의 문제를 다룬 「동이문답(同異問答)」이 있다

본 페이지의 관리부서는 감천면행정복지센터(☎ 054-650-6605)입니다.

최종수정일2019.07.10

곤충도시 Clean 예천마을나들이

고장의인물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 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http://www.ycg.kr/open.content/gamcheon/tour/people/ 입니다.

이 QR Code는 현재 보시는 <고장의인물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 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