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예천안전문화운동

정의

  • 국제적으로 안전문화라는 용어는 1986년 소련 체르노빌 원자력 누출사고에 따른 원자력안전자문단(INSAG)의 보고서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국제 원자력자문단은 안전문화의 의미를 "조직과 개인의 자세와 품성이 결집된 것으로 모든 개인의 헌신과 책임이 요구되는 것이다."라고 했다.
  • 국내에서의 안전문화에 대한 인식은 '95년 이전에는 단순히 기업의 이미지 관리차원에서 소극적이었으며, 근로자의 개인 보상 차원에 국한되어 안전문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였고 민간이 주도하는 비체계적인 활동이었다. 그러나, '95년 6월 29일 삼풍백화점 붕괴이후 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정부주도로 안전관련 법령이 제정되었고 효율적인 협력체제 구축과 관련하여 안전문화를 정의하게 되었다.
  • 즉 안전문화란 안전제일의 가치관이 충만되어 모든 활동 속에서 "안전"이 체질화되고 또한 그 가치의 구체적 실현을 위한 행동방식과 사고방식, 태도 등의 총체적 의미이다. 정의에 의한 안전관리의 3대 원칙은 행동양식의 일차적 변화와 안전제일의 가치관 정립, 안전의식의 무의식적 표출이다.
  • 국내외 안전문화 개념을 정리하면 일반적으로 기존의 의식, 행동의 변화를 통한 국민생활의 전반에 안전태도와 관행 의식이 체질화되어 가치관으로 정착 되도록 하는 것으로 안전문화를 조성하고 홍보매체를 통해 안전에 관한 사회여론을 조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안전문화운동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안전에 의문을 제기하는 자세, 적당주의를 배제하는 자세, 개인의 책임감 고양과 안전으로 충만된 사고방식 등을 통해 국민생활의 전반에 관한 태도, 고나행, 의식을 체질화해야 한다.

안전문화운동이란? 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http://www.ycg.kr/open.content/ko/e.application/disaster.manage/safety.culture/introduction/safe.exercise/ 입니다.
QRCODE

왼쪽 QR Code에 휴대폰 카메라를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이 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보시는  < 안전문화운동이란? 페이지 >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본 페이지의 관리부서는 안전재난과 안전관리담당 (☎ 054-650-6551)입니다.

위로가기
페이지만족도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성에 만족하시나요?

페이지만족도

전자민원창구

  • 바로가기

    실과소
    읍ㆍ면 홈페이지
    시ㆍ군 홈페이지
    유관기관 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