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물 소개

은행나무

군목ㆍ은행나무

은행나무의 잎에 싹트는 모양에 따라 그 해 농사의 풍흉을 점쳤고, 나무가 밤에 울면 마을에 재앙이 온다거나 도끼질을 하면 피가 나온 다는 등의 속설이 있다.

그런가 하면 전염병이 돌면 이 나무에 기도 드려 퇴치하기도 하고, 자식이 없으면 치성 드려 자식을 얻을 수 있다고 믿는 신목(神木)이 기도 하다.

또한 은행잎은 단풍이 아름답다 하여 책갈피에 넣어 두는 풍습이 있다.

유학의 전래와 관계가 깊으며 문묘와 향교(鄕校)에 은행나무의 노거 수가 많이 심어져 있어 유학을 상징하며 성균관 등 유교관계 학교 및 단체의 상징으로 은행잎을 도안화하고 있다.

목련

군화ㆍ목련

꽃 : 부드럽고 너그러움

줄기 : 단결심

잎 : 푸름,젊음

신이(辛夷)라고 한다. 숲속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며 높이 10m 내외이며 가지는 굵고 많이 갈라진다.

잎눈에는 털이 없으나 꽃눈의 포(苞)에는 털이 밀생한다.

잎은 넓은 달걀모양 또는 타원형으로 끝이 급히 뾰족해지고 앞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은 털이 없거나 잔털이 약간 있다. 앞자루는 길이 1~2cm이다.

독수리

군조ㆍ독수리

새중의 왕으로 씩씩한 기상과
강인한 파수꾼

날개길이 70~90cm, 꼬리길이 35~41cm이다. 수컷의 겨울깃은 이마ㆍ정수리ㆍ눈앞ㆍ뺨ㆍ턱밑ㆍ멱ㆍ앞목에 갈색의 짧은 털이 밀생 한다.

뒷목과 정수리가 나출되어 있는 큰 수리이다. 뒷목과 닿는 부분에는 목테 모양의 솜털이 있으며 머리에는 회색의 솜털이 있다.

몸깃의 빛 깔은 어두운 갈색이고 부리는 흑갈색이며, 다리는 회색이고 홍채는 흰색이다. 여름깃은 온몸이 엷은 갈색을 띈다.

본 페이지의 관리부서는 기획감사실기획팀(☎ 054-650-6812)입니다.

최종수정일2019.01.09

페이지만족도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성에 만족하시나요?

예천소개경북의 중심 예천군

상징물 소개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 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http://www.ycg.kr/open.content/ko/organization/symbol/emblem/ 입니다.

이 QR Code는 현재 보시는 <상징물 소개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 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