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문화재

예천 직산재(민속문화재 제186호 2017.03.13. 지정)

관련된 이미지가 없습니다.
주소경북 예천군 호명면 피실길 60-25(직산 30)
상세내용

□ 소유자 : 안동김씨 비안공파

 

□ 자세한설명 직산재는 안동김씨와 아주신씨 두 문중 조상의 묘소를 수호하고 묘제를 올리기 위하여 16세기 초․중엽에 건립한 건물로, 현판의 내용을 통해 창건이 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중수와 이건의 과정을 상세히 파악할 수 있다. 강당은 위치에 따른 위계의 표현하기 위하여 원기둥과 네모기둥을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고 기둥 위치에 따라 장식적인 익공과 낮은 위계의 민도리 구조를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어서 건축계획적인 의도를 분명히 확인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두 문중이 함께 하나의 재사에서 같은 산에 위치한 조상의 묘소를 수호하고 묘제를 올리고 있는데 이는 민속학적으로 독특한 사례이며, 평면형식, 보머리 가공 형식, 외기도리의 충량과 고미반자를 위한 직각보의 설치 등에서 조선초 형식이 계승되고 있어 건축학적으로도 가치가 높다

본 페이지의 관리부서는 문화관광과문화재팀(☎ 054-650-6906)입니다.

최종수정일2018.11.12

페이지만족도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성에 만족하시나요?

곤충도시 Clean 예천문화재·역사

민속문화재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 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http://www.ycg.kr/open.content/tour/culture.history/do/folklore/?id=430 입니다.

이 QR Code는 현재 보시는 <민속문화재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 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