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무형문화재

궁시장(국가무형문화재 제47호)

주소예천군 예천읍 효자로 19-16(김종국), 예천군 예천읍 남부초등길 16(권영학)
상세내용

보유자

시장:김종국(예천군 예천읍 효자로 19-16(2008.05.07. 인정))

궁장:권영학(예천군 예천읍 남부초등길 16(2015.05.27. 인정))

 

□ 자세한설명

궁시장(弓矢匠)’은 전통 궁시(弓矢)를 만드는 장인이다.

궁시는 구석기시대부터 근대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던 무기로, 우리 역사와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끊임없이 궁시 제작 기술을 발전시켜 온 우리 민족은 세계적으로 가장 발전되고 진화된 각궁(角弓)을 소유한 활의 민족이라고 할 수 있으며, 오늘날까지 전승되고 있는 각궁과 죽시(竹矢)는 세계에 자랑할 만한 우리 민족의 문화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군에는 궁시장(弓矢匠)’ 보유자로 2명이 인정되어있다.

먼저 시장(화살)’으로 인정된 김종국은 1960년 전보유자 故조명제 선생의 제자로 제시업에 입문하여 현재까지 죽시 제작에 종사해 왔다.

오랫동안 전통 죽시 제작에 힘써왔기 때문에 제작 과정에 있어 그 솜씨가 매우 치밀하며 숙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완성된 죽시의 예술성·조형성 모든 면에서 탁월한 기량을 지니고 있다고 평가된다.

궁장()’으로 지정된 권영학은 도지정 무형문화재 제6(1980.12.30. 인정)에서 2015.05.27.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로 인정됨으로서 우리군은 활과 화살의 최고 장인을 보유한 국내 유일의 고장이 되었으며, 명실상부 활의 고장으로써 전통성을 확보하게 되었다.

권영학은 부친의 가업을 이어받아 50여년간 활 제작에 종사했으며 한국 최고 궁도기량 보유자로 대한궁도협회 공인심판, 사범으로 활약하였다.

향후 보유자로서 궁시장의 전승·교육 활동을 수행하여, 오랫동안 우리 역사 속에 면면이 전승되어 오던 각궁과 죽시 제작 기술이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페이지의 관리부서는 문화관광과문화재팀(☎ 054-650-6906)입니다.

최종수정일2018.11.12

페이지만족도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성에 만족하시나요?

곤충도시 Clean 예천문화재·역사

국가무형문화재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 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http://www.ycg.kr/open.content/tour/culture.history/national/important.intangible/?id=77 입니다.

이 QR Code는 현재 보시는 <국가무형문화재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 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