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무형문화재

예천 통명농요(국가무형문화재 제84-2 1985.12.01 지정)

관련된 이미지가 없습니다.
주소경북 예천군 예천읍 보문로 105(통명리 335-1)
상세내용

□ 소유자 : 

□ 자세한설명
언제부터 이 농요가 불리어 졌는지 알 수 없으나 農者天下之大本을 이루던 시절에 자연히 발생하여 널리 분포되어 오다가 1950년경부터 차차 사라졌던 것을 함봉준, 강원희씨 등 뜻있는 분들의 노력으로 1974년 醴泉通明農謠를 완전 복원하여 1974년 제1회 예천문화제 행사시 첫 시연하고 제20회(79년)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였다.
1985년 중요무형문화재 제84-나호(보유자 : 이대봉, 이상휴)로 지정되어 매년 6월경 예천 통명농요 전수관에서 현지 발표공연회를 가진다.
노래의 순서는 모심기 소리, 모를 다심고 논에서 나오면서 부르는 소리, 논 메기 소리, 논 메기를 마치고 나오면서 부르는 소리, 집으로 오면서 부르는 소리, 마당 논메기, 타작소리로 된 여섯구절로 되어 있으며, 노래의 흥은 두벌논메기 때가 가장 흥겹다.
「…에헤 한톨 종자 싹이 나서 만곱쟁이 열매 맺는 …모야 모야 노랑모야 니 언제커서 열매가 맺힐레 이 달 가고 새달커서 칠팔월에 열매나 맺지…」하고 노래부르며 「아부레이수나 이이도 어이수여」하고 소리를 한다.(농요의 일부)
일수리가 끝날 때 뒷소리가 이어져 이중장으로 들리는데, 옛날 벌모, 논매기, 타작 등 힘든 일을 노래로 즐거이 보낸 조상의 지혜와 슬기가 엿보인다.
 

본 페이지의 관리부서는 문화관광과문화재팀(☎ 054-650-6906)입니다.

최종수정일2018.11.12

페이지만족도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성에 만족하시나요?

곤충도시 Clean 예천문화재·역사

국가무형문화재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 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http://www.ycg.kr/open.content/tour/culture.history/national/important.intangible/?id=98 입니다.

이 QR Code는 현재 보시는 <국가무형문화재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 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