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나민원처리제

민원우편제도 안내

사회, 경제적 생활에 필요한 각종 민원서류를 민원인이 원거리의 민원서류 발급기관에 직접가서 발급받는 대신 우체국의 우편으로 신청하여 받아볼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 가까운 우체국에 직접가서 민원봉투를 구입하고 필요한 민원사항을 기재한 후 해당금액의 우편료를 내고 민원수수료를 동봉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민원서류 발급수수료
  • 5,000원까지 현금을 동봉할 수 있습니다.
처리절차
  1. 민원인
  2. ↔
  3. 우체국
  4. ↔
  5. 민원발급지
    우체국
  6. ↔
  7. 발급기관
취급대상 민원서류
  • 토지대장등본, 지적도등본, 토지이용계획확인원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화예약 민원안내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기위해 처리부서에 직접 찾아가지 않고 본인확인이 필요없는 제증명은 전화예약신청을 하면 처리하여 주는 편리한 제도입니다.

취급대상 민원서류
  1. 전화신청
    (민원인)
  2. ↔
  3. 접수
    (군청, 읍면동)
  4. ↔
  5. 증명발급처리
    (담당공무원)
  6. ↔
  7. 교부 또는 통보
발급민원의교부
  • 민원서류 수령시 해당 수수료를 지불하고 찾아가면 됩니다.
민원전화
  • 군청(054) 국번없이 120번, 654-3000

인터넷을 이용한 재택 전자민원처리제도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 방문없이 집·사무실 등 어디서든, 24시간 365일인터넷으로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 신청하고, 열람·발급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웹서비스 도메인 : www.egov.go.kr
  • 민원안내 :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모든 민원에 대해 처리기관, 처리기한, 수수료, 구비서류, 연락처 등을 안내하는 서비스입니다. (전입신고 등 5,100여종)
  • 인터넷 열람민원 : 필요 민원을 신청하여 화면 상으로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개별주택가격확인원 등 22종)
  • 인터넷 발급민원 : 필요한 민원을 화면으로 열람할수 있으며,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주민등록등초본 등 300여종)
  • 생활민원 일괄서비스 : 일상생활 중에 발생하는 다수의 생활민원을 인터넷 상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묶음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사, 사망, 개명, 보훈, 장애복지)
  • 어디서나민원 : 인터넷, 방문, 전화 접수 등 다양한 민원 접수 방법을 이용하여 민원을 신청하고, 가까운 공공기관을 방문하여 편리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졸업증명서 등 290여종)

민원수신용 팩스설치 운영안내

예천군청과 예천읍사무소 민원봉사실에 민원수신용 전용팩스를설치하여 민원인이 언제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있으니 별도의 비용없이 민원서류나 일반서류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팩스번호
  • 군민원실 054) 650 - 6680
  • 읍사무소 민원실 054) 650 - 6781

민원후견인제 운영

총괄 : 부군수
대상
  • 10일이상 및 복합민원 → 본청 실과소 담당급(6급)
행정경험이 많고 지역실정에 밝은 중견공무원을 개별민원 처리후견인으로 지정하여 접수에서부터 종료시까지 책임지고 처리하도록 하는데 있음. 민원인에게 민원처리 추진상황을 수시 통보해 주고 민원인을 대변하여 실무종합심의회참석, 민원서류보완, 타기관 협의등 직접 민원인을 위한 업무대행
→ 형제와 같은 신뢰풍토 조성
민원후견인으로 지정된 공무원은
→ 반드시 해당 민원인에게 직접 면담을 하거나 전화로 자기소개 를 하여 수시로 민원인이 연락할 수 있도록 직장전화번호를알려 주어야 하며
→ 민원내용 및 해결 방안과 수시 안내상담을 하여야 한다.
민원인과 같은 심정으로 민원처리에 따른 결과를 즉시 전화연락후 서면통보하고 불허가 민원에 대해서는 안되는 사유와 배경 및 대안까지를 상세하게 설명하여야 하며
→ 모든 민원이 정당한 절차에 따라 투명하게 처리된다는 '민원처리 원칙'을 확고하게 민원인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

본 페이지의 관리부서는 종합민원과민원팀(☎ 054-650-6142)입니다.

최종수정일2022.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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