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문화재

예천 공처농요(무형문화재 제10호 1986.12.11 지정)

관련된 이미지가 없습니다.
주소경북 예천군 풍양면 공덕길 41(공덕리 465)
상세내용

□ 소유자

□ 자세한설명

농요는 예로부터 농민들이 힘겨운 농사일의 고단함을 해소하고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불렀던 노래이다. 예천 공처농요는 우리군 풍양면 공처마을에서 전승되어 온 노동요(勞動謠)1930년대 들면서 사라졌던 것을 지역 원로들이 노력과 고증으로 복원하였고, 초대 보유자(故)양삼억(梁三億), 2대 보유자 고(故)황기석(黃基錫), 3대 보유자 양주석(梁周錫)및 전승자들의 노력으로 지금까지 전승보존되고 있다.

공처농요는 198111월 회원 50명이 공처마을 농요단을 조직하여 활동을 시작하였고,대부분의 다른 지역 농요와는 달리 주변 지역의 농요와 혼합되지 않은 채 이 마을에서만 불린 순수성과 소박성을 그대로 지니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농요의 내용은 모심기 소리, 논매기 소리, 걸채 소리, 잘개질 소리, 칭칭이 소리로구성되어있으며 각 구절마다 고저장단(高低長短)이 다른 뒷소리를 가지고 있는 것 또한 특이점이다.

 

* 걸채소리 : 소 등에 짐을 실을 때 얹는 도구인 걸채를 타고 부르는 소리

* 잘개질 소리 : 타작하면서 부르는 소리

본 페이지의 관리부서는 문화관광과문화재팀(☎ 054-650-6906)입니다.

최종수정일2018.11.12

페이지만족도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성에 만족하시나요?

곤충도시 Clean 예천문화재·역사

무형문화재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 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https://www.ycg.kr/open.content/tour/culture.history/do/intangible/?id=97 입니다.

이 QR Code는 현재 보시는 <무형문화재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 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